표정 주름은 나이에 관계없이 이마, 미간, 눈가 등 자주 움직이는 부위에 먼저 생기기 마련이다. 특히 일상 속 무의식적인 표정 습관은 피부에 반복적인 자극을 주고, 이로 인해 특정 부위에 주름이 깊게 자리 잡는 경우가 많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비교적 간편하게 주름을 완화할 수 있는 시술로 보톡스가 자주 선택되고 있다.
다시봄날의원 평택 소사벌점 한영호 원장은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성분을 활용해 근육의 수축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작용하며, 주로 주름 개선과 얼굴 라인 조절에 활용된다. 이마, 미간, 눈가와 같은 표정 주름은 물론, 턱 근육이나 승모근, 종아리 등 신체의 특정 부위 근육을 조절하는 데에도 적용된다. 특히, 과도한 표정 근육의 움직임을 완화시켜 피부의 주름 생성을 미연에 방지하는 예방적 목적의 시술로도 인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시술 시간이 짧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으며, 비교적 빠르게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초기 미용 시술로 접근하는 경우도 많다. 다만, 효과는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일정 주기로 반복 시술이 필요하며, 개인의 근육 구조와 표정 습관에 맞는 용량과 부위 조절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보톡스는 단순히 미용 목적 외에 턱관절 통증, 이갈이, 사각턱 개선 등 기능적 목적에도 적용될 수 있다. 단, 이 경우에도 근육 움직임과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계획된 시술이 필요하며, 자주 반복되거나 용량 조절에 실패할 경우 부자연스러운 표정 변형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영호 원장은 “보톡스는 단순히 주름을 없애는 시술이 아니라,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해 얼굴의 인상을 부드럽게 하고 기능적 불편을 완화할 수 있는 시술이다.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정밀한 계획 하에 진행하는 것이 시각적 효과와 안전성 모두를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