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사)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상임공동대표 농협중앙회 최원병회장, 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회장)는 23일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2014도농교류농촌사랑대상 시상 및 농촌사회공헌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도농교류 활성화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으로 자긍심을 고취하고, 범국민적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여 농촌사랑운동을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도농교류 농촌사랑대상 시상식에서는 훈·포장, 대통령, 국무총리, 장관 등 정부포상 17점을 시상하고, 농촌사회공헌인증서 수여식에서는 농촌지역 활력화에 기여한 19개의 기업과 단체에 인증패를 수여하였다.
또한, 농촌사회공헌인 기업인 대교에서 후원하고 있는 대교 Eye Level 어린이합창단 20여명이 재능기부로 흥겨운 축하공연을 제공하였다.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아시아나항공(주)은 2006년부터 강원도 홍천군 산초울마을과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농산물 직거래, 텃밭 가꾸기, 농촌지역 취약계층 무료 항공권 지급, 홍천군 청소년 장학금 지급 등 다양한 교류활동을 전개하였으며, 2012년부터 지자체(경기도, 전라남도)와 농산물 판매지원 MOU를 체결하여 현미를 아시아나항공 일등석 기내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직종으로 구성된 교육기부봉사단이 전국 농어촌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마을리더부문 대통령표창을 받은 충남 청양 칠갑산산꽃마을(대표 장광석)은 칠갑산산꽃마을축제 등을 통해 연간 1만5천여명의 농촌체험관광객을 유치하고 체험관 운영 및 농산물직거래를 통해 연간 2억원 상당의 소득을 창출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농촌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고 있다.
올해 농촌사회공헌인증을 받은 (재)자생의료재단(이사장 신중식)은 고대농협 등 3개 농협과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최근 2년간 4,500명이 참여하는 무료의료봉사, 농촌일손돕기, 농촌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매년 자선바자회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농촌지역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의료봉사는 물론, 건강관련 강좌개설, 한방약품 기증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농촌사랑운동이 도시와 농촌 간, 지역 간, 산업 간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는 나라사랑운동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다.”며 “더욱 많은 기업과 단체들이 도농상생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여 대한민국 행복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