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에서 ‘붉은불개미’ 발견…긴급방제 실시

2023.08.09 09:57:10

소독약제 살포 및 컨테이너 이동 제한, 정밀조사 등 긴급조치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는 인천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야적장에서 붉은불개미(Solenopsis invicta)가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7일 검역본부 외래병해충 분포조사 과정(국제식물검역인증원 조사 수행)에서 붉은불개미 10마리(일개미)를 발견하였고, 붉은불개미 예찰·방제 매뉴얼에 따라 8일 전문가 합동조사에서 군체(개미 유충 등 400여 개체)가 추가로 발견되었다.

 

검역본부는 발견 당일인 8월 7일 붉은불개미 확산을 막기 위해 발견지점 반경 5m 이내 출입통제선과 점성페인트, 비산방지망으로 방어벽을 설치하고 소독약제 살포 등 긴급조치를 하였다.

 

또한 인천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를 통해 발견지점 반경 50m 방제구역 내 컨테이너는 소독한 후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8일부터는 컨테이너 야적장 전체에 예찰트랩 1,845개를 추가 설치하고 정밀조사를 1주일간 매일 실시하는 한편, 방제구역 내 컨테이너와 야적장 바닥에 소독약제와 개미베이트(먹이살충제)를 살포하여 확산을 차단할 계획이다.

 

전문가 합동조사 결과, 이번에 발견된 붉은불개미의 생태로 보아 유입된지 2달 정도 된 것으로 추정하였으며, 붉은불개미가 확산되지 않도록 부두 외곽까지 예찰조사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검역본부는 붉은불개미 유입 차단을 위해 국경검역과 외래병해충 분포조사를 강화할 계획이며 수입자, 창고관리인 등 수입물품 취급자에게는 외래병해충 의심개체를 발견하면 즉시 신고하여 달라고 당부하였다.

곽동신 a1@livesnews.com
Copyright @2012 라이브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