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방치 말고 치료 필요…심한 경우 수술 고려

2024.05.08 17:33:57

 

대한민국 여성들 사이에서 흔하게 발생하지만, 공개적으로 이야기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요실금은 여성의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고 사회생활에 제약을 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여성 중 약 25%가 요실금 증상을 경험하며, 특히 중년 이후 여성들에게 더욱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웃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소변이 새는 요실금 증상이 가장 흔한 형태이며, 출산, 폐경, 호르몬 변화, 비만, 만성 기침, 무거운 물건 드는 작업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요실금은 근본적으로 골반 바닥 근육의 약화와 관련 있으며, 이 근육들이 충분히 강하지 않을 때 소변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게 된다.

 

강남포도여성의원 모형진 의학박사는 “요실금 치료법 중 하나인 TOT(경폐쇄공 테이프 삽입술)수술은 골반 바닥 근육을 지지하는 메쉬 형태의 테이프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비교적 간단하고 안전하며, 대부분의 환자들이 수술 후 바로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술은 약 30분 이내로 소요되며, 요실금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여 많은 환자들이 수술 후 만족감을 느낀다. 하지만 모든 수술에는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개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모형진 박사는 “요실금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질환으로 TOT요실금 레이저 질성형은 요실금 치료에 효과적이며, 질 입구 조직에 열을 가하는 레이저를 통해 질의 탄성을 복원하여 질 탄력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른 치료 방법도 고려할 수 있으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요실금 증상이 있는 경우 주저하지 말고 전문의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전했다.

 

곽동신 a1@livesnews.com
Copyright @2012 라이브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