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신영희 의원, AI 기반 스마트 의정활동 전환 모색

  • 등록 2026.01.27 18:45:53
크게보기

‘AI와 함께하는 스마트 의정활동 연구회’, 학습간담회 개최
인천형 스마트 의정활동 적용 방안과 정책·제도 개선 과제 구체화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 ‘AI와 함께하는 스마트 의정활동 연구회(대표의원 신영희)’는 27일 행정안전위원회 세미나실에서 AI 기반 스마트 의정활동의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학습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입법·정책 분석, 의정자료 관리 등 의정활동 전반에 요구되는 디지털 전환 필요성에 대응하고,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정책적·제도적 활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연구회 대표인 신영희 의원을 비롯해 김종배·한민수·조현영 의원과 AI·데이터 전문기업 밸류엔코어스의 나성수 대표, 이명조 이사 등이 참석했다.


주제발표는 ‘AI는 의정활동을 어떻게 바꾸는가’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AI를 활용한 문서 요약, 정책자료 분석,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 등 실제 의정활동에 적용 가능한 사례들이 소개됐다.

 

아울러 지방의회 환경에 적합한 스마트 의정활동 모델과 단계적 도입 방안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AI 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도적·기술적 쟁점과 함께 윤리·보안 문제, 활용 기준 마련의 필요성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신영희 대표의원은 “의정환경은 이미 데이터 중심, 디지털 기반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며 “AI는 단순한 보조 수단을 넘어 의정활동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핵심 도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학습간담회를 계기로 인천시의회에 적합한 AI 기반 스마트 의정활동 모델을 체계적으로 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AI와 함께하는 스마트 의정활동 연구회’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향후 추가 연구모임과 현장 사례조사 등을 통해 인천형 스마트 의정활동 적용 방안과 정책·제도 개선 과제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선근 ksg2028@naver.com
Copyright @2012 라이브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010-6280-7644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