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쿱모빌리티 주식회사(총괄이사 박종욱)가 11월 3일 개최된 ‘2025 제17회 대한민국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은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고 월간파워코리아(발행인 백종원)가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헤럴드 미디어 그룹이 차세대 성장 동력의 원천이자 선진한국 창조의 주역이 될 중소‧중견기업을 발굴, 격려하기 위해 제정됐다.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시상식에서는 ▲산업통상부 장관상에 주식회사 시스템테크, 유석토건 주식회사, 삼호글로벌 주식회사, ㈜모닝라이프, ㈜대웅이티, 더케이저축은행 주식회사,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에 주식회사 올비젼, 주식회사 성창환경, ㈜알리닥, ㈜알카나인을 선정하였으며,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상에는 경기도, 경상남도버스운송사업조합, ㈜젠요가, (재)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선정하였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상에는 ㈜이노핸즈, 주식회사 엠스톤물산, 디케이랩(주), 주식회사 에코패키징솔루션, 쿱모빌리티 주식회사를 선정하였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상에는 세무법인 한림, ㈜핫시즈너가 선정되었다.
이밖에도 ▲헤럴드 미디어 그룹 대표이사상에 부산시 사상구, 김포파주인삼농협, GS리테일, 아이앤씨테크, ㈜임샤인/스테이션비, 주식회사 다양성, 비담상조, ㈜헤이김, 하이다이아, 비코빅, 플로트(주), 엘에이티유학원, 김연희의 림프연구소, ㈜미르, ㈜에이제이랩, 고탐정사무소, 아이스토리 대연점, 까리노디자인, 더플러스그룹, 이음터부동산중개·이음터인테리어, 테너 안혜찬, 소프라노 예이나 등 모두 43여 개의 기업/기관/인물/브랜드가 선정됐다.
이 행사는 김세영 아나운서의 사회, 센세이션엠에스 이승재 대표의 연주, 테너 안혜찬‧소프라노 예이나의 축하공연으로 진행되었다.
쿱모빌리티는 국내 최초로 협동조합택시의 표준 운영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전국적으로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전국 42개의 협동조합(조합원 2,900여 명)이 쿱모빌리티와 함께하며, 매년 20% 이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박종욱 총괄이사는 “협동조합택시는 출자금 3,500만~5,500만 원으로 월평균 300만 원의 안정적 수익을 올릴 수 있어, 은퇴자나 자영업자 등에게 제2의 인생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쿱모빌리티는 ▲조합원 교육 ▲공동구매몰 운영 ▲충전소 및 정비소 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쿱택시협동조합연합회’를 통해 전국 협동조합의 권익 보호와 표준 운영지침 마련에도 주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