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특별기획①]식품산업 국제경쟁력 제고위해 핵심응용기술 개발지원

농림축산식품부 식품R&D 주요사업
단순영세기업·단기제품개발 지양…원천 핵심기술확보·명확한 타겟팅·중장기지원

국내 식품산업 규모는 외식산업을 포함해 2015년 기준 192조원, 종사자는 228만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식품제조 기업 중 매출액 1조원 이상인 기업은 21곳으로 나타났다.


식품제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6.8%, 외식업은 8.9%로 우리나라 국내 총생산(GDP)의 연평균 성장률인 3.6%를 훨씬 넘어섰다.


식품산업은 지난 10년간 지속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국가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 왔다. 그러나 다른 제조업에 비해 생산 환경이나 규모 등 그 기반이 영세해 식품기업 경쟁력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R&D 투자가 저조한 실정이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전체 제조업 평균이 2.15%인데 반해 식품기업은 0.32%에 불과하다. 수익성(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도 전체 제조업 평균 6%에 비해 식품기업은 4.7%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분야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정부 주도의 연구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식품산업 진흥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10년 1월부터 농림기술개발(R&D)사업에서 식품분야를 분리한 후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식품산업의 혁신을 통한 농식품 산업의 부가가치 증진과 국가경제발전에 기여를 비전으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것이 식품 R&D사업의 골자다. 이와 관련해 본 매체에서는 식품분야 R&D의 지속성 확보를 위해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에 대한 그간의 추진현황 및 성과, 그리고 성공사례와 내년 신규사업안 추진 계획에 대해 2회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주〉


■식품분야 R&D 정책동향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목적달성과 성과제고를 위해 장기·계속사업의 관행적인 사업화를 방지하고자 2015년부터 정부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일몰연도를 정하는 일몰제를 도입했다.


일몰제는 R&D 사업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계속지원형과 일몰형으로 분류하고, 일몰형 사업의 경우 2016~2020년 내 일몰시점을 설정해 예산을 배분·조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일몰 사업 중 사업종료가 결정된 세부사업은 일몰 시점부터 신규과제 지원이 불가해 점차적인 사업종료를 유도하며, 계속과제는 일몰여부와 관계없이 과제별 협약기간 종료시점까지 지원할 수 있다.


과기부는 일몰사업으로 분류된 사업에 대해 기간연장 적정성 검토를 거쳐 일몰 시점에서 최대 3년간 사업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기간연장과 일몰시점에 신규사업 예산편성으로 재기획 사업추진 및 사업종료 등의 결정을 내리게 된다.


농식품부는 식품분야의 R&D사업안으로 지난 2010년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을 시작했으며, 일몰시점은 2019년이다.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은 농업과 식품산업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수출확대·일자리 창출 등 식품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식품산업의 핵심응용기술개발을 지원하는 국가지원사업이다.


식품과 관련된 6대 분야 18대 핵심기술개발에 대해 정부가 지원해 왔으며, 올해 사업비 규모는 정부출연금 325억원으로 이중 신규과제에 70억원을 편성했다. 내역사업으로는 기능성전통식품, 식품품질관리, 식품핵심소재, 기자재신가공이 있다. 


■성과창출형 신규사업 재편으로 식품R&D 지속 추진
국가연구개발사업 일몰제 도입에 따라 기존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의 일몰시점이 내년으로 확정돼 그에 따른 연구지원 공백 최소화를 위해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산업화 연구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식품에 대한 신뢰 및 사회적 공유가치 확산,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형 혁신식품 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에 따라 산업계에서는 연령, 성별, 기호 등에 따라 소비자 타깃을 세분화해 공략하는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소비패턴 변화의 가속화에 따라 미래 시장수요를 충족시키고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국제적 선도 기술 발굴·해결방안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농식품부는 식품분야 R&D 지속추진을 위해 과기부 의견, 전문가회의, 연구용역 등을 거쳐 장기계속사업의 타당성 등을 재검증해 기존 일몰 사업을 성과창출형 R&D 신규사업으로 재기획 해 편성했다. 


■신규사업 ‘맞춤형 혁신식품·천연 안심소재 기술개발’ 확정
농식품부는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변화를 감안해 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R&D 지원 방향성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집중 육성하는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단순 영세기업 지원보다는 원천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식품산업의 경쟁력 확보 등 명확한 분석과 타겟팅(Targeting)을 통해 경쟁력 확보, 방향성 확립에 중점을 두겠다는 목표다.


또 단기과제 위주의 소형 과제 신설보다는 기업의 수요를 체계적으로 반영해서 중장기적 자원을 통한 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신사업을 발굴하면서 경영혁신을 이끌겠다는 각오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과기부, 기재부, 전문가 회의 의견을 반영해 내년 식품R&D 사업을 ‘맞춤형 혁신식품 및 천연 안심소재 기술개발 사업’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내년 진행할 신규사업 재기획안으로 확정된 맞춤형 혁신식품 및 천연 안심소재 기술개발 사업 하에 맞춤형 혁신식품 개발과 천연첨가물 산업화에 주력해 중점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혁신식품·천연 식품첨가물 기술개발 역점
농식품부는 신규사업으로 확정된 맞춤형 혁신식품 및 천연 안심소재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미래 소비트렌드에 대응하는 혁신식품, 천연 식품첨가물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고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핵심기술 성과와 연계해 조속히 산업화가 가능한 시장맞춤형 기술을 개발한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여기서 혁신식품이란 해외에서는 이미 산업화 돼 시장이 형성됐거나 향후 시장이 유망한 분야이나 국내 기술기반 및 산업화가 미진한 식품을 의미한다.


신규사업인 맞춤형 혁신식품 및 천연 안심소재 기술개발 사업의 기간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며, 2019년도 예산은 56억원으로 책정됐다.

이 사업의 추진방향은 산학연 협업을 통해 미래 식품분야 중점 필요기술 중 비즈니스모델 기반으로 설계된 R&D를 추진해 사업의 성과 및 파급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국내 시장뿐만 아닌 수출시장을 감안한 사전경제성분석 실시를 의무화하고 수출지원협의체 구성을 통해 후속지원을 연계한다.

또 원료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생산자단체 등과 원료 공급계약 의무화 및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안정적 원료 생산체계를 마련하다.


이밖에 기존 연구를 통해 효과가 검증이 된 원료를 기반으로 한 표준화 및 경제성 강화 등의 산업화 연구지원으로 조기성과를 창출하겠다는 데 역점을 뒀다.


■신규사업 과제별 추진계획안
맞춤형 혁신식품은 앞으로 시장이 유망한 혁신적 식품이지만 국내 개발수준이 미흡한 분야에 대해 원천기술 수준을 제고하고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할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과제로는 비육류자원을 기반으로 한 단백질 공급가능 신식품개발, 만성대사질환 예방·치료용 식사대용식 개발, 초미세분말 가공기술을 활용한 매크로바이오틱(macrobiotic, 온체식) 응용 기술개발 등이다.


또 천연첨가물 산업화와 관련해서는 안전한 먹거리를 통한 소비자 웰빙 수요충족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해 화학첨가물 대체 천연첨가물 개발에 집중하겠다는 청사진을 담은 개발추진 운영 방향도 밝혔다. 이들 사업은 기존사업에서 지적된 사항을 개선한 것으로, 건강기능성소재 분야 연구개발 지원은 지양하고 기 개발 원천기술 또는 기반기술이 확보된 연구주체의 조기 산업화가 가능한 과제를 중점 지원한다.


또 기존 기업체로 한정했던 주관연구기관의 자격을 산학연으로 확대하고 관련분야의 산업화가 가능한 기업체 참여 필수로 연구팀 구성요건으로 개선해 진행하게 된다.


■식품 기술거래·이전 지원사업
농식품부는 식품R&D 신규 지원사업 이외에도 식품분야 지적재산권(IP)의 이해도 제고를 통한 식품기업의 연구개발 참여를 유도하는 등 R&D를 활성화하고 사업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기존 기술 수요기관과 보유기관과의 매칭 및 기술거래 역량 부족으로 관련 생태계도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수요기술을 발굴해 기술이전 협상을 통해 사후관리를 하는 등 전주기적 기술지원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식품분야 우수 R&D 성과의 산학연간 기술이전 활성화 및 산업적 활용 확산을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또 식품분야 특허정보 수집, 식품기업 기술수요 등록, 체계적인 분류 및 관련 R&D 구축, 기술이전협의체 운영관리 등 플랫폼 구축사업에 나선다.


이밖에 농식품부가 지정한 기술거래 전문기관을 활용한 우수기술 발굴 및 매칭을 통한 기술이전으로 사업화 컨설팅 및 기술가치 평가까지 전주기에 걸쳐 지원한다. 
식품 기술거래·이전사업에 대한 집행을 투명하게 하고 사후관리(모니터링), 우수성과에 대한 홍보와 교육 등을 통한 기술이전 사업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것이 목표다.

배너
배너

포토이슈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