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진흥원이 조주기능사 관련 와인·티 소믈리에 자격증 교육과정의 인강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를 전액 지원하는 무료 수강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이벤트는 국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와인과 티 소비 문화가 발달하면서 관련 전문 인력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와인 및 티 소믈리에 1·2급 필기·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비롯해 와인(WINE) 원데이 클래스나 시음회 행사, 동호회 모임 등에서 테이스팅 기법과 음식 페어링 등을 취미로 공부하는 이들, 호텔관광경영학과 및 호텔외식조리학과 전문학사 학위 취득자,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 다도 클래스 운영을 희망자 등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하는 이들의 역량 강화 및 취업 준비를 돕기 위해 기획된 장학 지원 프로젝트다.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경력이나 전공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한국장학진흥원이 운영하는 250여 종의 유망 자격증 강의를 비롯해 교안 및 시험 예상 기출문제 다운로드, 온라인 자격시험 응시 기회까지 모든 과정이 무료로 제공된다.
와인 소물리에 자격증 수업 커리큘럼은 와인의 기원과 대표 품종, 프랑스 블랜딩의 예술, Bordeaux, Food 페어링 & Mariage 등 총 20강으로 구성됐다. 전문 강사진이 수강생의 눈높이에 맞춰 와인에 대한 심도 있는 클래스를 진행하며, 실무 노하우도 전수한다. 이에 국제공인와인전문가 과정 WSET 디플로마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조주기능사학원을 다니고 있더라도 참고할 만한 교육들을 갖추고 있으며, 바텐더 자격증 취득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정들이 준비되어 있어 폭넓은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어 티 소믈리에 과정은 차의 역사와 품종, 영국 홍차, 우롱차, 보이차 등 다양한 마시는 차 종류와 끓이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시험에 출제되는 이론과 개념을 명료하게 정리해 주며, 최신 출제 경향을 반영한 예상 문제 풀이를 통해 문제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한국장학진흥원은 커피바리스타전문가, 꽃차소믈리에, 커피핸드드립전문가, 칵테일전문가 등 다양한 식음료 관련 자격증 교육과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과정은 모두 국비 지원 학원 비용(가격)이나 여타 다른 교육비에 대한 부담 없이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한국장학진흥원 관계자는 “본원은 평생교육원 교육기부사업 프로젝트에서 최우수 교육원으로 선정된 온라인 자격증 교육기관”이라며 “모든 자격증 종류는 정부 산하 기관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취득 시 관련 구인 기관 구직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무료 수강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수강 신청은 한국장학진흥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