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JLP이 전략적인 형사사건 법률 초기 대응을 성공적으로 사건을 해결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형사사건은 단 한 번의 진술, 한 줄의 문장, 한 장의 자료가 사건의 방향을 바꾸기도 한다. 특히 성범죄와 같이 당사자의 진술이 핵심이 되는 사건은 더욱 그렇다.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초기 대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데, 피의자는 채팅 앱을 통해 알게 된 여성의 주거지를 방문했다. 이후 양측 사이에 성관계가 있었고, 피해자는 성관계에는 동의하지 않았다며 강간 혐의로 고소했다. 반면 피의자는 자발적인 동의 하에 이뤄진 관계였다고 주장하며 진실 공방이 시작됐다. 보통 이런 사건은 수사가 길어지고, 피의자는 수개월 간의 수사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경우에 따라선 검찰 송치 및 재판까지 가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이 사건은 다르게 흘렀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법무법인 제이엘피 는 사건 초기부터 피의자와 함께 긴밀히 움직였다. 진술의 톤, 단어 선택, 당시 상황에 대한 구체적 재구성, 정황 증거 수집, 그리고 의견서 제출까지 전 과정이 일관되고 전략적으로 전개되었다. 결국 수사를 맡은 경찰은 피해자의 영상 속 거부 표현이 일부 확인되었음에도, 이것만으로 폭행이나 위력에 의한 성관계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더불어 명확한 증거도 부족하다는 점에서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이어 “이 사건은, 정확한 법적 논리와 초기 대응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본다.”고 전했다.우리는 형사사건에 휘말린 후에서야 변호인을 찾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사건은 오히려 반대였다.수사 전부터 철저히 대비하고, 대응하며, 흐름을 주도한 결과, 피의자는 정식 재판도 없이 혐의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법무법인 제이엘피는 형사사건과 회생•파산 분야에 특화된 팀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