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진흥원이 노인돌봄생활지원사 자격증 인강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를 전액 지원하는 무료 수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노인복지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단순한 일상 보조를 넘어 정서적 지원과 생활 관리, 복지 서비스 연계 등을 수행하는 생활지원사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는 흐름에 맞춰 기획된 장학 지원 프로젝트다.
생활지원사가 하는 일과 급여, 연봉, 시험 과목 등을 알아보며 1급 시험 일정에 맞춰 준비하는 수험생을 비롯해 장애인활동지원사, 요양보호사, 간병인(간병사), 사회복지사, 노인스포츠지도사, 방문간호조무사, 장애인재활상담사, 웃음치료사 등 관련 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의 이론 및 실무 역량을 강화해 현장 적용 능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자격 취득 후 실질적인 취업 경쟁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전공이나 경력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이벤트에 당첨되면 한국장학진흥원이 운영하는 250여 종의 미래 유망 자격증 강의는 물론, 교안, 시험 예상 기출문제 다운로드, 온라인 자격시험 응시 등 풍성한 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한국장학진흥원의 생활지원사 자격증 교육 커리큘럼은 노인돌봄 생활지도사의 비전과 하는 일, 돌봄 대상자의 이해, 인권과 직업 윤리,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관리 등 총 23강으로 알차게 구성됐다.
생활지원사는 노인 돌봄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기관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취약계층 노인들에게 안전, 건강, 가사, 일상생활 등의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파트너 업무를 수행한다. 최근에는 건강한 노인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형태가 확대되며 생활지원사의 역할이 정서적 교류와 사회적 연대 강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전문 강사진이 수강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시험에 꼭 출제되는 이론과 개념을 쉽고 명료하게 정리해 줄 뿐만 아니라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식사 준비와 영양 관리 방법, 식품·식기 등의 위생 관리, 효과적인 의사소통 노하우, 응급 상황 대처 방법 등의 실무 중심 매뉴얼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하는 보수교육까지 함께 진행해 자격증 활용도를 높이고, 취득 후 안정적인 진로 개발과 실질적인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한국장학진흥원은 생활지원사 외에도 실버인지놀이지도사, 노후설계지도사, 노인심리상담사, 노인생활지도사 등 다양한 노인 관련 자격증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전문성과 직업 실무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으며, 별도의 국비 지원 학원 비용이나 교육비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어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교육원 관계자는 “본원은 평생교육원 교육 기부 사업 프로젝트에서 최우수 교육원으로 선정된 온라인 자격증 전문 교육기관”이라며, “모든 자격증 종류는 정부 산하기관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취득 시 관련 구인 기관 구직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펙 업으로 취업 경쟁력을 높이려는 청년 구직자, 자기 계발과 직무 능력 향상을 통해 미래 유망 직종으로 이직하려는 직장인, 재취업에 도전하는 40·50대 경력 단절 남자 또는 여성(경단녀), 일자리를 찾는 전업주부, 은퇴 후 노후 대비를 원하는 60대 시니어들에게 적극 추천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무료 수강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수강 신청은 한국장학진흥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