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주운전이란 단순 실수라고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심각한 법적 문제다. 특히나 음주 3범이라면 상습적이라고 할 수 있어 더욱 상황이 심각하다. 이와 같은 상황에 처했다면 법률상담을 청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
부산 김소연 법률사무소 김소연 음주운전전문변호사는 “음주3범으로 적발된 상황에서 형사전문변호사가 가장 강조하는 것이 바로 초기대응이다. 적발당한 직후 몇 시간 동안 했던 대응이 사건 결과를 상당부분 좌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음주 3범으로서 경찰에게 적발당한 직후에 바로 변호사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변호사는 적절한 상담을 통해 최선의 대응 전략을 마련해줄 수 있고 불안한 심리상태를 안정시켜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음주3범인 상황에서 가장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음주측정 거부다. 무거운 처벌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서 경찰의 정당한 음주측정 요구를 합당한 사유도 없이 거부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이 또한 엄연히 도로교통법상 불법에 해당하며 처벌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김소연 변호사는 “그러니 일단 음주측정에 응한 뒤 변호사와 상담을 나눠보고 체계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낫다. 음주3범이 음주 측정을 거부하고 도주하다가 사고를 내는 경우도 흔하다. 그러한 상황에서 경황이 없다보니 차량을 정차하고 피해자를 구호하는 등 운전자로서 당연한 의무마저 방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음주운전 도주치사상 혐의가 적용되어 더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이라면 조속하게 변호사를 선임하여 진행할 것을 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미 이전에 음주운전으로 처벌받은 이력이 여러 차례 있음에도 또 적발된 것이기에 수사기관과 법원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렇기에 변호사 조력 하에 얼마나 진심어린 반성을 하고 있는지 피력하는 것이 관건이다. 자필 반성문을 비롯하여 주변인들의 탄원서, 변호인의견서 등 양형자료 마련이 중요하다. 피해자와의 원만한 합의를 하는 것도 추천하는 대응방안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