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학장직무대리 최민환)는 13일 중장년 세대의 전직과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PLC를 활용한 스마트팜 과정을 마무리하고 총 19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만 40세 이상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PLC 제어 기술과 스마트팜 운영 실무를 결합해 총 120시간 동안 운영됐다.
교육생들은 스마트팜 기초 이해를 비롯해 작물 재배와 환경 관리, 시스템 운용·제어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핵심 기술을 집중적으로 익혔다.
특히 이론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장비 구동과 시스템 운용 등 실습 위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교육 효과를 높였다.
퇴직 이후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교육생들로부터 실질적인 역량 강화 과정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최민환 학장직무대리는 “120시간의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수료생들의 도전을 응원한다”며 “습득한 PLC 제어 기술은 스마트 농업 현장에서 경쟁력 있는 전문 역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료 이후에도 맞춤형 취업 정보 제공과 사후 관리를 통해 성공적인 재도약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캠퍼스는 중장년층의 안정적인 노동시장 재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단기 과정부터 자격증 취득 과정까지 다양한 맞춤형 특화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비는 전액 국비로 지원되며, 전기기능사 취득 과정과 침투비파괴검사 기능사 실기 대비 과정, 산업안전산업기사 취득 과정, 유튜브 영상 제작 기초 과정, 스포츠 경기 진행요원 양성 과정, 정리수납전문가 양성 과정, 가든플래너 양성과정 등 다양한 직업훈련 과정의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