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 패턴으로 인해서 우리나라 비만 인구는 꾸준히 늘고 있다. 그러면서 식사량을 과도하게 제한하거나 굶어서 살을 단기간에 감량하고자 하는 방법을 시도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다이어트 방법은 요요를 비롯한 여러 부작용을 수반할 위험이 크다. 무엇보다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도리어 다이어트 전보다 체중이 더 늘 수도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자연과한의원 평택점 정홍석 원장은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려면 무작정 굶거나 식사량을 제한하기보다는 균형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실천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개인마다 다른 생활습관과 타고난 체질까지 고려한 한방 다이어트가 활용되고 있다. 한약 다이어트는 체질을 기반으로 전신 균형 회복에 목적이 있기에 체중 감량 효과는 물론, 신진대사 촉진 등 건강 개선 효과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다이어트 한약이 대표적이며 그밖에도 침, 약침 등의 요법을 통해 체지방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몸에 쌓인 노폐물로 인한 어혈이나 부종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피로 개선과 면역력 강화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비만을 순환 및 기능 저하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보고 전신 건강 회복과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총체적인 접근법을 추구한다. 바로 그 점이 체중감량에만 집중하는 다이어트 방법과 차별화되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정홍석 원장은 “실제로도 이를 통해 체중 감량을 비롯하여 요요 등 부작용 예방, 소화기능 증진 등 건강 관리 측면에서도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다만, 한방 다이어트의 이점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제각기 다른 건강 상태와 체질 등을 분석하여 맞춤 처방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전했다.